본문 바로가기
설교

설교 : 기적을 만나는 기도, 다메섹 엘리에셀의 기도와 묵상 - 박영호 목사 / 창원새순교회

by 나를단련 2020. 8. 23.

창세기 24:12-15

다메섹 사람 엘리에셀 기도의 한 부분이다.
기도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깊이 묵상하게 한다.

교회에 나오면서 달라진 것은 기도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잘 알고 기도하는 사람이 적다. 무속인앙의 기도가 대부분이다. 개인과 가족의 건강 등에 대한 기도에 머물러 있다. 가정에 중대한 기도가 있지만 불신자의 기도와 달라야 한다.
신앙 생활가운데 제일 잘못할 수 있는 것이 기도이다. 그것은 성경을 모르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세계의 경영자이신것을 알고 하나님의 마음이 어떤지 알아야 한다. 하나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알아야 한다.

아브라함도 하나님과 깊은 사귐을 통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원하는 것을 깨닫고 기도도 변화하게 되었다.

기도는 내가 원하고 바라고 소원하는 것을 응답받는게 기도가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과 뜻을 이루기 위해 하나님의 세계 경영에 동참하는 것이 기도이다.

엘리에셀의 주인 아브라함에게 은혜를 베풀어 달라고 기도한다.(12절)
800km의 먼길을 달려가서 여러 기도중에 이 기도를 하고 있다. 그것이 큰 기도이다.
23장에서 사라가 죽는다. 22장은 모리아 산에서 이삭을 번제로 바치는 사건이 있다.

24장에 이삭의 나이가 40이 되었다.
이삭이 장가 들어야 아브라함을 통해 계획하신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신부를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하란은 20일 이상이 걸린다.
가자마자 엘리에셀은 순조롭게 신부를 만날수 있게 하기 위한 기도를 한다. 말을 마치기도 전에 리브가가 오게 된다. 하나님은 엘리에셀이 도착하기 전에 이런 모든 시간을 맞춰주신 것일 것이다.
예수님은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하나님께서 알고 계신다.' 라고 말씀하셨다.

궁극적으로 하나님께서 경영하시는데 엘리에셀이 기도로 참여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기도는 단지 내 앞에 있는 일들을 기도하지만 그런 것들을 모두 포함하여 하나님이 간섭하시고, 우리는 바르게 동참해야 한다.
우리의 기도가 하나님 세계와 연결되어야 한다.

큰소리로 공개된 장소에서의 기도가 아니라 하나님 아버지께 조용히 믿음을 가지고 기도하라고 예수님이 말씀하셨다. 예수님의 기도와 엘리에셀의 기도는 시간차가 많이 나지만 이 기도가 예수님의 기도와 동떨어져 있지 않다. 이 기도는 하나님 나라와 의와 관계가 있다.

엘리에셀은 아브라함과 매우 친밀한 관계가 있다.
아브라함은 상속자로까지 생각했었다.(15:2)
그런 엘리에셀을 통해 이삭의 아내를 구하게 된다.
이것이 성도가 해야할 기도가 된다.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는 것이다.

이삭에게는 개인의 일이고 아브라함에는 가족의 일이며 이스라엘에는 민족의 큰 일이다. 그게 하나님의 경영이다.
이런 기도를 위해서는 먼저 하나님의 말씀을 알아야 한다.

엘리에셀은 구체적인 두가지 조건을 기도했다.
외모와 지식이 조건이 아니라, 나그네를 배려할 줄 아는 사람을 만나길 기도하였다. 엘리에셀은 사라을 보았다. 집안을 잘 돌보고 나그네를 잘 대접하는 품성을 가진 사람을 만나고자 했다.

하나님의 나라와 관련된 사람을 만나고자 하는 그 기도이다. 아브라함을 곁에서 늘 보았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얘기했던 것을 순종하는 아브라함도 봤다. 엘리에셀이 아브라함에게 배운것은 하나님 말씀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하나님 말씀으로 채워야 섭섭함을 떨쳐낼 수 있다. 보다 더 큰 나라를 세워야 한다.
주인과 주인의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사람이다.

기도하기전에 성경을 읽어 하나님이 누구신지 뜻이 무엇인지 알고 기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랑감을 데리고 가면 신부찾기가 쉬울텐데 신랑이 함께 가지 앉았다. 하나님의 큰 계획이 있다고 생각했다. 우리 모든 사람은 자신의 현실 문제가 있다. 그것은 기도로 해결 될 수 있다.
결국 엘리에셀은 그런 현실 문제를 기도로 해결 받았다. 구하면 하나님은 응답을 주신다.

낙타는 한번 물을 마실때 1천리터를 마신다.(24:20)
엘리에셀이 여기온 목적을 이야기 한 후에 식사를 한다. 먹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33)

기도응답의 결과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52)
엘리에셀은 아브라함에게 영향을 받아 하나님께 감사할 줄 안다. 그리고 목적을 달성한 후 바로 돌아간다.

엘리에셀의 기도는 아브라함에게 계시한 하나님의 말씀을 통한 하나님나라의 경영과 세계를 위해 헌신하는 기도이다. 그리고 응답을 받았고 영광을 하나님께 돌렸다.

우리도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현실 문제를 찾고 꼭 기도하며 응답이 주어졌을때는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돌려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