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습
▣ '자전거 도둑', 박완서
1. '자전거 도둑'에서 주인 영감과 x x 상회 주인, 신사는 모두(물질 지상주의적) 가치관을 지닌 도시 사람이며, (아버지)는 수남이를 도덕적으로 견제해 줄 어른이다.
2. 수남이는 내적 갈등 끝에 (고향)으로 돌아가기로 결심하고, 그 결과 수남이의 얼굴은 누런 똥빛이 가시고 (소년다운 청순함)으로 빛난다.
3. '자전거 도둑'을 통해 작가는 현대인들의 (이기적인 삶)에 대한 비판 의식을 드러낸다.
▣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
1. '갈등'이란?
인물이 자기 자신이나 다른 인물과의 사이에서 생각이나 의견이 맞서서 일어나는 (대립)과(충돌), 또는 인물과 환경 사이의 모순과 대립을 이르는 말.
2. '갈등'의 종류
ㅁ 내적갈등 : 한 인물의 내면에서 서로 다른 생각이 대립해 발생하는 갈등
ㅁ 외적갈등
ㅇ 인물과 인물 : 인물들의 성격이나 생각, 가치관의 차이로 발생하는 갈등
ㅇ 인물과 사회 : 인물이 그가 몸담고 있는 사회의 윤리나 제도 등과 충돌하여 겪는 갈등
ㅇ 인물과 운명 : 인물이 타고난 운명을 벗어나려 함으로써 겪는 갈등
ㅇ 인물과 자연 : 인물이 자연 환경과 부딪쳐 싸우면서 겪는 갈등
3. '갈등'의 역할
① 사건을 전개하고 사건에 (필연성)을 부여한다.
② 독자의 재미와 (흥미), 긴장감을 불러일으킨다.
③ 갈등 상황을 통해 인물의 (성격)을 뚜렷하게 드러낸다.
④ 갈등의 고조, 해결 과정에서(주제)를 자연스럽게 드러낸다.
개념 정리
<문학과 삶의 성찰>
여러분이 책을 읽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문학의 기능
ㅁ (쾌락)적 기능 : 문학 작품을 읽으며 내용에 대한 흥미와 글을 읽는 줄거움을 느낄 수 있음.
ㅁ (심미)적 기능 : 문학 작품의 내용이나 표현 등에서 미적인 감동을 느낄 수 있음. *심미(審美) : 아름다움을 살펴 찾음.
ㅁ (교훈)적 기능 : 문학 작품을 읽으며 바람직한 삶에 대한 깨달음을 얻고 올바른 가치관을 세울 수 있음.
*교훈(敎訓) : 앞으로의 행동이나 생활에 지침이 될 만한 것을 가르침. 또는 그런 가르침.
◈ 문학과 삶
1. 문학의 교훈적 기능
ㅁ 문학 작품 속에 나타난 여러 인물들의 다양한 모습들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며 읽음. → "왜?"
ㅁ 작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한 후, 그것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봄.
ㅁ 문학 작품읽기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삶에 대해 생각해 보며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음.
<문학과 삶의 성찰>
문학 작품을 읽으며 '앗! 이건 내 이야기다!'라고 느낀 순간이 있나요?
문학 작품을 읽고 난 후 나의 삶이 달라진 경험이 있나요?
2. 문학과 삶
ㅁ 문학은 인간의 실제 삶을 바탕으로 창작됨.
ㅁ 문학 작품에는 다양한 인물들의 삶과 성찰이 담겨져 있음.
ㅁ 문학 작품 읽기가 독자들의 (삶)에 영향을 줄 수 있음.
Q. 문학 작품 속에는 실제 인물들의 삶만이 담겨 있으므로 그대로 나의 삶에 적용할 수 있다. [ X ]
→ 소설은 실제 인물의 삶이 아니다.
Q. 문학 작품 속에는 작가 자신의 실제 삶은 담기지 않는다. [ X ]
→ 수필은 작가의 실제 삶이 담긴다.
◈ 문학의 갈래와 인간의 성장
ㅁ 시
ㅇ 특징
- 작가의 분신인 말하는 이의 목소리가 담김. 시적화자
- 말하는 이의 경험이나 성찰이 드러남.
- 중심 내용을 비유, 상징 등을 사용해 함축적으로 표현함.
ㅇ 읽기 방법
- 비유, 상징 등의 표현 의도와 효과를 파악함. 왜?
- 말하는 이가 처한 상황을 이해한 후, 말하는 이의 내면을 이유와 함께 파악함. 감정, 태도
ㅁ 소설
ㅇ 특징
- 작가가 창조해 낸 서술자가 이야기를 전달함.
- 다양한 인물들의 삶이 담김.
- 중심 내용을 인물의 말과 행동을 통해 우회적으로 표현함.
ㅇ 읽기 방법
- 갈등 상황의 전개 양상과 인물의 행동을 파악함.
- 인물의 삶에서 교훈이 될 만한 것을 파악함.
ㅁ 수필
ㅇ 특징
- 작가가 직접 자신의 이야기를 함.
- 작가의 경험이나 성찰이 드러남.
- 중심 내용을 작가가 자신의 목소리로 고백적으로 전달함.
ㅇ 읽기 방법
- 작가의 경험과 이에 대한 성찰의 내용을 파악함. 깨달음
- 작가의 가치관을 파악한 후 자신과 비교해 봄.
◈ 문학과 성찰
1. 성찰의 뜻 : 자신의 마음을 반성하고 살핌.
2. 문학과 성찰
ㅁ 작중 인물의 성찰 : 작품 속의 인물(또는 말하는 이)이 배경이 되는 현실에 대해 고민하며 자신의 삶을 되돌아봄.
ㅁ 독자의 성찰 : 작품을 읽은 독자들이 읽기를 통해 얻은 깨달음을 바탕으로 자신의 삶을 되돌아봄.
◈ 문학 작품을 읽고 자신의 삶 성찰하기
1. 문학 작품을 읽고 자신의 삶을 성찰하는 과정
ㅁ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작중 인물(또는 말하는 이)의 경험이나 성장 과정을 파악함.
↓
ㅁ 작품 속에서 작중 인물(또는 말하는 이)의 태도나 성찰 내용을 파악함.
↓
ㅁ 문학 작품 읽기 과정에서 앋은 깨달음을 바탕으로 자신의 삶을 성찰함.
2. 문학 작품을 읽고 자신의 삶을 성찰하는 질문
ㅁ 문학 작품을 읽으며
ㅇ 작중 인물은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가?
ㅇ 작중 인물은 상황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
ㅇ 작중 인물은 자신의 행동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
ㅇ 작가는 작풍을 통해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은가?
ㅁ 문학 작품을 읽고 난 후
ㅇ 작중 인물과 비슷한 상황에 처했거나 비슷한 경험을 한 적이 있는가?
ㅇ 나는 그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했는가?
ㅇ 나의 반응은 적절했는가?
ㅇ 이후에 같은 상황에 처하면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
ㅇ 작품 읽기가 나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 자아 성찰의 매개체
문학 작품에서 작품 속의 인물이나 시의 말하는 이가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는 상황은 우연히 일어나지 않는다. 특별한 상황이나 물건이 이러한 자아 성찰의 계기를 마련해 주는 것이다. 이때 인물이나 시의 말하는 이의 자아 성찰의 계기가 되는 대상을 '자아 성찰의 매개체'라고 한다.
[예] 현덕의 소설 '하늘은 맑건만'
문기는 자신의 부끄러운 행동 대문에 하늘을 바라보지 못하고, 다시 하늘을 떳떳이 볼 수 있기를 소망한다. 문기에게는 '하늘'이 자아 성찰의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이다.
*매개체 : 둘 사이에서 어던 일을 맺어 주는 것.
<연습> 작품 속 '자아 성찰의 매개체' 찾아보기
자화상 - 윤동주
산모퉁이를 돌아 논가 외딴 우물을 홀로 찾아가선 가만히 들여다봅니다.
우물 속에는 달이 밝고 구름이 흐르고 하늘이 평치고 파아란 바람이 불고 가을이 있습니다.
그리고 한 사나이가 있습니다.
어쩐지 그 사나이가 미워져 돌아갑니다.
돌아가다 생각하니 그 사나이가 가엾어집니다.
도로 가 들여다보니 사나이는 그대로 있습니다.
다시 그 사나이가 미워져 돌아갑니다.
돌아가다 생각하니 그 사나이가 그리워집니다.
우물 속에는 달이 밝고 구름이 흐르고 하늘이 펼치고 파아란 바람이 불고
가을이 있고 추억처럼 사나이가 있습니다.
개념 확인
'젊은 아버지의 추억', 성석제 수필
[가] "저 학교에 안 가면 안 되겠습니까? 배울 것도 없는 것 같고 애들도 너무 유치해서 사귈 마음이 나지 않습니다. 차라리 자연과 라디오를 스승 삼고 주경야독으로 제 수준에 맞는 진학 준비를 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주경야독(晝耕夜讀) : 낮에는 농사짓고, 밤에는 글을 읽는다는 뜻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꿋꿋이 공부함을 이르는 말.
ㆍ학교에 가지 않고 제 수준에 맞는 진학 준비를 하겠다고 말하는 '나'
: '주제 파악 불량에서 기인하는 자존망대형 조발성 천재 증후군'
[나] 그런데 아버지는 꽤 오랜 시간이 지났는데도 오시지 않았다. 세차게 불어오는 바람에 자전거는 금방이라도 쓰러질 것 같았다. 그렇지만 자칫 잘못 내렸다가는 자전거와 함께 신작로 아래로 굴러 떨어질 것 같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채 덜면서 기다리고 있을 수 밖에 없었다.
아버지가 앉았던 안장을 움켜쥐고 내가 하느님을 서너 번은 족히 불렀을 때 비로소 아버지가 올라왔다.
"달밤에 신작로 위에서 자전거 타고 혼자 있으니까 세상이 다 네 아래로 보이더냐?"
ㆍ아버지가 '나'를 자전거 위에 두고 사라지자 '나'는 두려움에 떨고, 세상을 혼자서는 살 수 없다는 깨달음을 얻게 됨.
[1단계] 작품 속 인물의 경험이나 성장 과정 찾기
이 글은 '나'가 과거를 회상하며 쓴 수필이다. 학창 시절의 '나'는 아버지께 자신이 또래의 학생들보다 훨씬 뛰어나기 때문에 학교에 다니지 않겠다고 말을 한다. 아버지는 '나'에게 가르침을 주기 위해 달밤에 자전거에 앉은 채 바람 부는 언덕 위에 혼자 있게 한다. '나'가 두려움에 떨고 있을 때 언덕 아래에서 올라온 아버지는 '나'의 자만심을 꾸짖으신다. 이처럼 글을 읽으며 '나'가 어떤 경험을 하며 성장하는지를 파악한다.
[다] 그때 아버지의 나이가 사십대 초반이었다. 나는 내 아이가 내게 그렇게 말해 온다면 어떻게 할까 생각해 본다. 준비되지 않은 채 몸과 마음만 들뜬 아이를 마음으로 감복시킬 생각을 하지 못하고 어떻게든 세상의 틀에 우겨 넣으려는 한, 내 중년은 아버지의 중년에 비할 수 없이 유치하다.
ㆍ경험을 통해 본인 스스로 개달음을 얻게 한 아버지의 교육 방법을 통해 어른이 된 '나'가 자신의 삶을 성찰함.
[2단계] 경험이나 생각에 대한 글쓴이나 작중 인물의 깨달음 찾기
위의 경험을 통해 '나'는 자신의 잘못을 스스로 깨닫게 하는 아버지의 훈육 방법에 감동한다. 그리고 그때 아버지와 비슷한 나이가 된 자신을 되돌아보면서 자신의 훈육 방법을 아버지와 비교하며 성찰한다. 이와 같이 글 속의 인물이 경험을 통해 어떤 점을 깨달았는지를 파악해 본다.
[3단계] 작품을 읽고 지신의 삶 성찰하기
이 글을 읽은 독자들은 먼저 글 속의 '나'와 자신의 모습을 비교 하면서, '나' 처럼 자신도 스스로가 제일 잘났다고 자만하지는 않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아버지가 '나'에게 깨달음을 주는 과정을 보면서 바람직한 자녀 교육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볼 수도 있다.
핵심 정리 노트
[1] 문학과 삶
ㅁ 문학 작품 속에 나타난 여러 인물들의 다양한 모습들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며 읽음.
ㅁ 작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한 후, 그것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봄.
ㅁ 문학 작품 읽기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삶에 대해 생각해 보며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음.
[2] 문학의 갈래와 인간의 성장
ㅁ 시
ㅇ 읽기 방법
- 비유, 상징 등의 표현 의도와 효과를 파악함.
- 말하는 이가 처한 상황을 이해한 후, 말하는 이의 내면을 이유와 함께 파악함.
ㅁ 소설
ㅇ 읽기 방법
- 갈등 상황의 전개 양상과 인물의 행동을 파악함.
- 인물의 삶에서 교훈이 될 만한 것을 파악함.
ㅁ 수필
ㅇ 읽기 방법
- 작가의 경험과 이에 대한 성찰의 내용을 파악함.
- 작가의 가치관을 파악한 후 자신과 비교해 봄.
[3] 문학 작품을 읽고 자신의 삶 성찰하기
ㅁ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작중 인물(또는 말하는 이)의 경험이나 성장 과정을 파악함.
↓
ㅁ 작품 속에서 작중 인물(또는 말하는 이)의 태도나 성찰 내용을 파악함.
↓
ㅁ 문학 작품 읽기 과정에서 얻은 깨달음을 바탕으로 자신의 삶을 성찰함.
자아는 이미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선택을 통해 계속해서 만들어가는 것이다. / 존 듀이
문학작품은 시, 소설, 수필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그 작품을 읽을때 무슨 이야기를 하고 어떤 교훈을 주려고 하는 것도 알았다.
나는 그 작품에 비추어 보았을때 어떠한가 나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변화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문학작품도 나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소개하는 책들을 다 찾아서 읽어봐야 할까?
아직 정하지는 못했다.
매일매일 미용사가 가위질을 연습하듯이 뇌와 손가락을 열심히 훈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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