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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 배철현의 위대한 리더 - 배철현 / (주)살림출판사 / 2019년

by 나를단련 2022. 10. 29.

제1부 카리스마
신이 부여한 리더의 품격

리더는 오랜 자기 수련을 통해 카리스마를 몸에 익힌 후, 자연스럽게 등장하는 인물이다.

1️⃣ 호모 사피엔스-사피엔스의 카리스마, 콘템플라치오
당신은 자신을 위한 구별된 시간과 공간을 가졌습니까?

선사시대의 시스티나 성당
메갈로케로스(큰 소 그림)
기원전 15000년 경
라스코 동굴벽화

ㅁ 묵상(콘템플라치오)이란
1. 제단 위에서 하늘을 나는 매와 하나가 되어 자기 자신을 관찰하는 연습이다.
2. 자신의 삶에서 반드시 이루어야 할 한 가치를 찾는 행위인 '추상'과 '단순함'이다.

2️⃣ 나르메르의 카리스마, 마아트
당신의 목숨을 바칠 수 있는 고유한 임무는 무엇입니까?

마아트는 고대 이집트어로 삼라만상이 마땅히 그래야할 원칙이란 뜻이다.

기원전 3100년 이집트 문명을 시작한 파라오 나르메르는 그가 남긴 화장판을 통해 인류 문명의 기초인 마아트를 설명하였다.

ㅇ 인간의 최선을 격려하고 발동시키는 임무
리더는 자신이 헌신하려는 임무를 확실히 알고 그것에 몰입하는 자다.
또한 공동체를 위한 자신의 임무를 구체적으로 깨달은 사람이다.
고대 이집트 있는 개인의 임무를 알고 최선을 다 하는 것을 영생의 조건이라고 여겼다.

ㅇ 사후세계, 지상세계의 연속

ㅇ 사람은 영혼을 위해 쓰인 아니의 사자의 서
아니는 이집트 신왕조를 연 제19 왕조시대 파라오 세티 1세의 시대에 활동했다.
아니는 중요한 문헌들을 기록하는 필사자다.
사자의 서는
이집트인이 영원한 사후세계로 들어가기 위해 겪어야 하는 통과의례를 적은 문헌이다.
살아남은 영혼이 다음 단계의 삶을 잘 살아 내기 위해 쓰인 안내서이다.

ㅇ 일곱 대문과 21개 성문을 통과해야 하는 의례
사자는 가장 먼저 재생과 부활의 신인 오시리스가 구분 한 일곱 대문을 통과해야 하고, 21개 성문을 지나가야 한다.

ㅇ 42가지 부정고백
42가지 죄를 관장하는 신들 앞에서 '나는 무엇을 하지 않았습니다.'라고 고백해야 한다.
사자의 부정 고백은 생전 공동체에 해가 되었다면 악이고 이익이 되었다면 선이다.

ㅇ 휴네페르의 사자의서
휴네페르는 아니와 마찬가지로 기원전 13세기 고대 이집트 테베에서 활동한 서기관이다.

ㅇ 오시리스가 영원히 거주하는 갈대의 평원

ㅇ 마아트, 이집트문명의 근간
휴네페르의 사자의 서에 등장하는 타조 깃털 마아트는 고대 이집트 문명의 핵심 키워드이다.

이집트인은 시간관
1. 선형적 시간관을 데트라고 불렀다.
우주 안에 존재하는 만물은 영원한 동일성을 따를 뿐이다.
2. 네하흐는 영원히 순환하다라는 의미로 이 순간에 일어나고 동시에 지속되고 있다. 연극과 같다.

마아트는 우주 안에 존재하는 고정된 영원한 시간인 데트가 매순간에 발현되는 원칙이자 틀이다.
그런 의미에서 질서라고 번역하기도 한다.
마아트는 삼라만상의 큰 원칙이다.

ㅇ 타조 깃털
마아트 여신의 머리를 장식한 타조 깃털은 현실을 의연하고 용맹스럽게 살라는 촉구다.
마아트에 실천은 인간이 하지 말아야 하는 행위를 알고 실천에 옮기는 일에서 시작한다.

ㅇ 나르메르 화장판
파라오는 화장으로 자신의 존재를 부각하고 다른 이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각인시켰다.

ㅇ 문명의 시작
5000년 전 나르메르의 통치는 왕권이 등장하는 순간을 포착하여 화장판에 새겨놓았다.

ㅇ 성각문자의 탄생과 이름
파라오는 다섯 개의 공식적인 이름을 가졌다.
이중 첫 번째 이름인 호루스 이름은 세 부분으로 되어 있다.
1. 호루스 신을 상징하는 송골매가 직사각형 위에 앉아 있다.
2. 파라오의 궁궐 세렉은 모든 것을 드러나게 만들고 알려주는 어떤 것이라는 의미다.
3. 세렉 위에 새겨진 파라오의 이름이다.

ㅇ 나르메르 화장판 앞면 해설
나르메르는 호루스 이름이고 메네스는 본명이다.
화장판 앞면의 맨 위에 파라오가 행사해야 할 권리와 의무를 표현하였다.
나르메르는 맨발이다. 그는 자신이 정복한 땅을 발로 밟는 행위를 단순한 군사 행위를 넘어선 거룩한 행위로 여겼다.
자신이 일으킨 이 정벌 전쟁이 세속적 행위가 아니라 거룩한 행위를 하는 것을 상징하기 위해 샌들을 벗었다.

ㅇ 나르메르 화장판 뒷면 해설
리더는 질서를 회복하는 자다.
신은 리더에게 묻는다.
너의 마아트는 무엇이냐?
너는 그것을 완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 했는가?

3️⃣ 에안나툼의 카리스마, 메
당신은 자신을 감동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이야기를 가지고 있습니까?

세상의 모든 존재는 저마다 자신의 고유 임무가 있고 수메르인은 이것을 메라 불렀다.

ㅇ 역사는 수메르에서 시작됐다.
수메르인이 모든 것을 발명했으며 그 증거를 기원전 3200년 부터 쐐기문자로 토판문서에 분명하게 남겨 놓았다.

ㅇ 수메르인과 수메르어
수메르인은 스스로를 머리가 검은 사람들이라고 불렀고 자신들의 나라는 진실한 주인의 땅이라고 한다.
수메르어는 고립어이다.

ㅇ 이야기
문명은 이야기와 이야기를 시각적인 형태로 남긴 예술 작품이나 문자를 통해 후 대화 소통한다.

ㅇ 개인 소유물임을 나타내는 인장의 등장
수메르인은 사냥을 하다 이런 황소의 뿔과 마주친 후 자신이 도저히 이길 수 없는 압도적인 신성을 느꼈을 것이다.
수메르인은 뿔을 그림으로 그리고 이 글자를 수메르어로 '메'라고 불렀다.
'메'는 우주의 원칙이며 인간이 각자 자신들이 살아 있는 동안 최선을 다해야 할 임무다.

ㅇ 에안나툼, 라가쉬의 통치자
에안나툼은 기원전 2455년 ~ 기원전 2425년, 30년간 통치한 수메르 도시 라가쉬의 왕이었다.
인류 최초 제국의 창시자인 에안나툼의 모습은 군사 통치자라기보다는 사제의 모습이다.

ㅇ 에안나툼에 관한 두 가지 유물

ㅇ 에안나툼의 이야기 1 : 에안나툼의 봉헌비문
비문에서 그는 분명 인간의 아들이지만 자신은 신으로부터 특별한 임무를 부여받은 리더라고 설명한다.

ㅇ 에안나툼의 이야기 2 : 에안나툼 독수리 전승비
고대 근동의 예술에서 전투장면은 이야기 예술의 범주에 속한다.
독수리 전승비에 등장하는 왕은 라가쉬의 통치자에 에안나툼이다.

ㅇ 곡창지대를 둘러싼 영토분쟁
그는 자신이 가맹한 영토분쟁 이야기를 군사 행위가 아니라 우주의 질서를 회복하는 우주의 '메'를 확립하여 평안을 가져오는 전쟁으로 해석한 것이다.
이전에 수메르 문헌이나 이집트 문헌들이 역사적인 사실보다는 신화적인 내용과 이미지에 집중했다면 이전승비는 실제로 일어난 역사를 자신의 주관을 가지고 실제로 일어난 사건을 서술했다.

ㅇ 독수리 전승비 전면 : 라가쉬-움마전쟁의 신화적 기원

ㅇ 닌기르수
닌기루스 신은 농업 치료 전쟁의 신이다.
원래 이름은 닌우르타다.

ㅇ 괴조 안쭈
사자 머리를 하고 독수리 날개를 한 괴물이다.

ㅇ 닌후르삭
난후르삭은 높은 산을 관장하는 여주인이라는 의미로 산의 여신이다. 풍요의 여신이다.

ㅇ 독수리 전승비 후면 : 역사
에안나툼이 이끄는 라가쉬가 승리하였고 움마는 처참하게 패했다.

ㅇ 독수리 전승비의 이름
에안나툼은 닌기르수 신의 사랑하는 평원이며, 에안나툼이 회복한 구-에덴의 석비이며, 닌기르수신을 위해 세웠다.

ㅇ 이야기와 리더
에안나툼은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자신의 정복 전쟁을 글로 표현한 통치자이다.

제2부 자비
타인의 눈으로 세상을 보는 능력

자비는 리더가 가진 최고의 무기다.

리더는 적극적인 자비의 실천으로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일원들의 충성을 자아낼 뿐만 아니라 그들의 자비를 자극하는 사람이다.

ㅇ 모든 인간은 태어나자마자 어머니의 자비를 배운다.
인간은 어머니의 자비를 통해서 세상에 태어났고 자비를 확인하고 타인에게 자비를 베풂으로 정신적으로 영적으로 다시 태어난다.

4️⃣ 아킬레우스의 자비, 파토스
당신은 원수의 눈으로 세상을 봅니까?

ㅇ 서사시
언어는 유인원들을 포함한 다른 동물들로부터 인간을 구별하는 문화의 처음이자 마지막이다.
오래전부터 내려오는 전설이나 신화가 시민들의 염원을 담은 이야기가 서사시다.

ㅇ 알파벳 발명
미국 고전문헌 학자 B. 파월은 한 사람이 호메로스의 시들을 기록하기 위해서 그리스 알파벳을 발명했다고 주장한다.
서양문명의 가장 중요한 서사시는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다.

ㅇ 네스토르의 술잔
1954년 이탈리아 이세카 섬에서 진흙으로 만든 술잔을 발견했는데 기원전 730년 경으로 추정되는 가장 오래된 그리스 문자로 기록된 알파벳이 새겨져 있다.

ㅇ 명성과 귀향
호메로스는 두 권의 책을 통해 인간이 열망하는 두 가지를 노래한다.
첫 번째 가치는 명성이다.
일리아스는 영원히 남을 이름 영웅의 그에 대한 불멸의 기억인 명성을 찬양한다.
두 번째 가치는 귀향이다.
귀향은 자신이 태어난 고향, 즉 자신이 반드시 찾아서 거주해야 할 본연의 장소로 돌아가는 정신적이며 영적인 여정을 의미한다.

ㅇ 영웅 아킬레우스
일리아스는 명성을 쟁취하려는 영웅 아킬레우스에 관한 노래다.

ㅇ 분노

ㅇ 헥토르의 아버지 프리아모스

ㅇ 함께 우는 영웅

ㅇ 연민
리더는 우는 자와 함께 우는 자다.

5️⃣ 키루스(고레스)의 자비, 샬림투
당신은 타인의 안녕을 위해 노력합니까?

샬라무(샬롬)는 한 사회의 개인으로 태어난 인간이 자신에게 주어진 고유한 임무를 인식하고 그 임무를 완수한 상태다. 그런 사람은 평안하다.

ㅇ 신바빌로니아 제국의 등장

ㅇ 유대의 멸망

ㅇ 나보니두스의 어머니, 아다드-구피
나보니두스는 신바빌로니아 제국의 마지막 왕이다.

ㅇ 나보니두스 비문
아들이 벨사살이다.

ㅇ 나보니두스 석비
나보니두스는 왕 이라기보다는 신을 섬기는 사제의 모습이다.
나보니두스는 바빌로니아 제국의 주신으로 태양신 '마르둑'이 아니라 달신인 '신'을 선택하였다.

ㅇ 페르시아 제국의 등장
페르시아 제국은 동서양의 문명을 잇는 가교문명이자 인류가 최초로 이룬 제국이다.

ㅇ 페르시아제국의 창건자, 키루스(고레스)
페르시아와 전쟁 중에 있었던 고대 그리스의 역사가이자 소크라테스의 제자 크세노폰은 키루스 교육기에서 키루스를 고대 그리스인이 흠모하고 배워야할 이상적인 리더라고 소개했다.

ㅇ 아리아인
고대 페르시아인은 스스로를 아리아인이라고 불렀다.
문화 종교적 용어로 '하늘의 뜻을 알고 그 길을 묵묵히 수행하는 사람으로부터 나오는 숭고함'이란 뜻이다.

ㅇ 키루스(고레스)의 등극과 정복
바빌론 정벌은 군사정벌이 아닌 문화정벌이었다.
키루스는 바빌론 제국과 전쟁을 치지 않고 정복하였다.

ㅇ 인류 최초의 인권선언문 '키루스 원통비문'
정초매장물이란 신전과 궁전 등 기념적인 건물을 짓거나 수리 할 때 그 사실을 후세에 전하기 위해서 시 공주가 건물에 기초 부분에 집어넣은 유물인데 1879년 3월 정초매장물에 놓여있는 키루스 원통비문을 발견하였다.
키루스는 자신이 철학이 담긴 비문을 원통의 바깥부분에 새겼다.

ㅇ 키루스 원통비문 아카드어 원문 자역, 번역 그리고 해석
나보니두스와 그의 아들 벨사살 왕에 대한 비난과 마르둑신의 분노와 키루스 대왕의 등극 / 키루스의 바빌론 정복 / 조공과 종교개혁 단행 / 기도문과 바빌론 재건축을 기술하였다.

ㅇ 키루스(고레스) 칙령
바빌로니아 제국은 기원전 586년 예루살렘을 함락해 그 주민들을 바빌론으로 끌고 왔다.
키루스가 539년 바빌론을 탈환하고 그곳에 있었던 유대인을 해방시켜 예루살렘으로 돌아가도록 허용하였다.

ㅇ 메시아 키루스
유대인과 그리스도교인 모두가 이방인인 페르시아 제국의 창건자를 메시아로 불렀다.

ㅇ 키루스 대왕의 무덤
키루스 무덤은 메소포타미아 예술의 축소판이다.
키루스 무덤은 그의 정신인 '샬림투'의 발현이다.
리더는 타인의 안녕을 자신의 안녕으로 상상하고 실제로 실행에 옮기는 자다.

6️⃣ 페리클레스의 자비, 카타르시스
당신은 시민들의 정신적인 고양을 위해 노력합니까?

인간이 자연스럽게 배설 해야 할 감정의 찌꺼기를 버리는 정신적인 목욕재계가 카타르시스다.

ㅇ 아레테
고대 그리스인은 고귀함을 아레테라고 불렀다.
아레테는 공동체가 개인에게 부여한 신분의 높이가 아니라 자신에게 주어진 신분에 대한 탁월한 발휘를 의미한다.

ㅇ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
그리스 철학으로 대변되는 사상이 헬레니즘이고 성서를 기반으로 한 이스라엘의 사상이 헤브리이즘이다.
헬레니즘은 인류문화의 근간을 창조하였고 헤브라이즘은 종교를 창안하였다.

ㅇ 아리스토크랫
영어단어 아리스토크랫 흔히 귀족으로 번역되는데 숨겨진 본래 의미는 자신에게 주어진 의무를 깨닫고 그것을 발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다.

ㅇ 민주주의의 탄생
인류가 구축한 최초의 민주주의라는 정치 체계의 확립은 페리클레스라는 리더를 통해 소개되었다.(기원전 5세기)

ㅇ 아테네 민주주의의 시작
프랑스 철학자 볼테르는 서양 역사상 가장 위대한 네 문명아테네 문명, 로마 문명, 르네상스, 프랑스 문명으로 말한다.

ㅇ 중장보병과 밀집대형(팔랑크스)
아테네 자유 시민들이 주동이 된 자발적인 군인과 군대가 등장한다.
이들은 공공의 안정과 이해를 위해 독립적으로 자원한 군인이다.

ㅇ 페리클레스 가문
아테네 명문가에서 태어났고 민주주의의 한 시민이자 장군이었다.
로마의 카이사르나 아우구스투스 처럼 전쟁에 참여하여 선봉장에 서는 야전사령관이었다.

ㅇ 시민교육자, 페리클레스
페리클레스는 자타가 공인하는 최고의 연설가였다.

ㅇ 민주주의의 핵심, 시민교육

ㅇ 종교 축제를 정치행위로 탈바꿈시키다
페리클레스는 그리스의 디오니시아 종교축제를 기원전 5세기 아테네의 등장한 민주주의를 위해 정교한 정치교육으로 탈바꿈시켰다.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에 등장하는 전설적이면서 감동적인 이야기를 공유하는 사람들이 아테네 시민이 됐다.

ㅇ 공정한 경쟁
경쟁을 그리스어로 아곤이라고 부르는데, 모든 경쟁에 사용된 핵심 단어다.

ㅇ 레이투르기아
레이투르기아는 축자적으로 대중을 위한 서비스라는 뜻이다.
아테네의 부유층은 자신의 재산을 아테네가 원하면 기꺼이 희생하는 전통 있었다.

ㅇ 아이스킬로스
최초의 그리스 비극 작가 아이스킬로스와 정치가 페리클레스는 민주주의의 정착을 위한 비극 경연과 비극 공연의 교육 과정을 만들었다.

ㅇ 비극 '페르시아인들'의 가르침
페르시아 군대 용병들은 돈을 위해 왕중왕인 크세르크세스를 위해 싸운다.
그러나 아테네 군인들은 숭고한 자유를 위해 살라미스 해전에 참가한다.

민주시민의 기초 공감을 가르치다.
그리스 비극에 등장하는 영웅들을 파국으로 이끄는 2단계
1. 오만
2. 장님성 : 이전에 보이던 불행의 요인들을 볼 수 없는 것
극장이라는 영어 단어 시어터의 원래 의미는 자기 자신을 제 3자의 눈으로 보는 장소다.

아이스킬로스와 페리클레스는 인류에게 자비를 훈련할 수 있는 비극을 선물해주었다.

제3부 안목
무엇을 볼 것인가, 어떻게 볼 것인가

안목은 죽음의 시점에서 지금을 상상하는 용기다.

안목을 지닌 리더
마13:44
천국은 마치 밭에 숨겨진 보물과 같다.
사람이 이를 발견하면 숨겨두고 기뻐한다.
그리고 집으로 돌아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밭을 산다.
매일매일 다가오는 일상을 생경하고 낯설게 보는 연습을 통해 자신의 인생에 대한 탁월한 안목을 지닐 수 있다.

7️⃣ 파슈파티의 안목, 요가
당신은 매일 더 나은 자신을 위해 수련하고 있습니까?
요가란 자신도 모르게 습관이 된 생각, 말, 행동에 멍에를 채우는 훈련이다.

ㅇ 훈련
훈련이란 시간의 흐름 속에서 자신의 생각을 장악하고, 그 생각으로 육체의 정신 그리고 영혼을 개선하는 과정이다.

ㅇ 연습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 활동(3)
1. 관조 : 사물과 사람에 대한 깊은 생각
2. 창작 : 깊은 생각을 실제로 구현하는 활동
3. 연습 : 어떤 일을 행하는 과정 그 자체가 목적

ㅇ 나는 그다
우주에 존재하는 하나의 원칙.
자아가 곧 우주이다.

ㅇ 파탄잘리의 요가수트라
파탄잘리는 요가의 핵심내용을 체계화 한 사람
두 가지 측면의 혁신
1. 요가는 원래 말을 조련하기 위한 훈련 : 몰입
2. 형이상학적 체계에서 인간의 몸, 마음, 정신을 모두 훈련시키는 전인격적인 훈련

요가수트라는 네 권의 책

ㅇ 삼매(사마디)
요가의 목적은 해탈이다.
지금 자아와 해탈 자아를 일치시키는 것을 사마디라고 한다.
삼매경은 특별한 마음의 장소다.

ㅇ 푸루샤
자신이 열망하는 진정한 자신
자신 안에 존재하는 내면의 빛

ㅇ 파슈파티(인장)
기원전 26세기 모헨조다로의 통치자로 보이는 사람의 인장
인장 중앙에 설치된 단에 한 중요한 인물이 앉아 있다.
동물들의 주인이라는 의미, 시바신(힌두교 최고의 신)의 원형
정중동, 세 얼굴, 푸루샤에 몰입

ㅇ 바가바드 기타와 요가
힌두교 서사시인 마하바라타에 등장하는 노래
전쟁이야기
대화의 서술방식으로 현실에 적용하기를 시도

ㅇ 객관적 관찰자 그라스트르

ㅇ 본연

ㅇ 사이비
자신에게 몰입하지 못하는 사람의 별칭이다.

위대한 리더는 자신의 본연을 찾아 부단히 수련하는 자다.

8️⃣ 테미스토클레스의 안목, 프로노이아
당신에게는 미래를 예측하는 눈이 있습니까?

프로노이아는 우주 안에 존재하는 만물을 운행하는 목적이다.
리더는 사람과 사물을 겉모습뿐만 아니라 그것들의 현상을 가능하게 한 속 모습을 꿰뚫어 보는 자다.

아테네와 페르시아 제국의 전투인 살라미스 해전에서 테미스토클레스는 아테네가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한 순간에 그 누구도 볼 수 없는 참신한 전략으로 승리를 거둔다.

ㅇ 선견지명
리더는 없던 길을 만드는, 남들이 가본 적이 없는 길을 모색하는 숙고하는 인간이다.
프로노이아는 앞으로 다가올 미래 상황을 사고실험을 통해 구체적으로 상상하고, 그것에 대한 대안을 내놓는 능력이다.

ㅇ 정치혼란기

ㅇ 이소노미아
아테네 시민 누구나 동일한 법 아래 있으며 그 법앞에서 평등하다는 의미의 정치 제도이다.

ㅇ 이세고리아
발언의 평등

ㅇ 크리오티오스 소년
이소노미아 와 이세고리아를 상징하는 조각상
현실적인 인간을 표현

ㅇ 테미스토클레스의 배경
아테네 정신을 페르시아와 벌인 전쟁에서 발휘
아테네 귀족 가문 출신이 아니었다.
어려서부터 리더가 되기 위해 자신을 수련했다.

ㅇ 설득의 기술
연설 능력은 지도자의 가장 중요한 자질이다.

ㅇ 수사학
테미스토클레스 리더십은 수사학적 능력에서 발현되었다.

ㅇ 수사학의 세 장식
1. 시의적절성 : 결정적 순간 - 카이로스
2. 청중이해
3. 적격성 : 문학에서 등장인물이나 연설자의 행동과 말이 적절하게 표현되는 것을 뜻한다.

담론을 제기하는 자의 세가지 내공을 통해 담론을 접하는 독자나 청중은 담론 제공자가 의도한 믿음을 갖게 된다.
1. 인격
2. 논리적 판단 또는 이성 : 연설이란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사이에 일어나는 정교한 소통 예술이다.
3. 파토스 : 청중의 고통을 자신의 고통으로 인지하면서 생기는 카리스마다. 평소에 그런 마음을 지니고 살아야 가능하다.

ㅇ 마라톤 전쟁
아테네는 밀집대형이라는 새로운 전략과 높은 시기만으로 불가능한 전쟁에서 승리하였다.
아리스테이데스, 테미스토클레스 - 키루스

ㅇ 살라미스 해전을 예상한 예지
테미스토클레스 - 크세르크세스
삼단노선을 건조하여 해군을 증강, 해전에서 승리

9️⃣ 아리스토텔레스의 안목, 프로네시스
당신의 지혜는 실현 가능합니까?
실천적 지식

ㅇ 관찰
탈레스 : 자연현상을 신들과는 상관없는 객관적인 것으로 보았다.

ㅇ 이상과 현실
플라톤의 이데아의 참된 지식과 의견

ㅇ 외부인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 - 이성철학
아리스토텔레스 - 경험철학

ㅇ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 그림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서로를 응시하고 있다.

ㅇ 실천적인 지혜, 프로네시스
아리스토텔레스의 세가지 지식
1. 에피스테메 : 책을 통한 간접지식
2. 테크네 : 기술
3. 프로네시스 : 실제적 실행에 옮길수 있는 지혜
나코마스 윤리학 - 최초의 윤리학 도서
중용은 경험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덕이다.

ㅇ 에우다이모니아, 최선
도시안에 거주하는 인간이 추구해야 할 최선
에우는 적재적소 적당한 알맞은이란 의미다.
다이몬이란 악마라는 의미의 천재성이다.
습관을 바꾸는 태도로 변화된다.
행동-습관-환경-운명

ㅇ 에토스, 습관
습관을 위해 필요한 것이 연습이다.
탁월함은 행동이 아니라 습관이다.

ㅇ 프로하이레스, 숙고를 통한 선택
프로네시스를 추구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가 숙고다.
숙고를 통한 선택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 윤리학 정치학의 근간이다.
숙고는 이상적인 선택을 위한 추론이다.

⭐ 리더는 숙고 연습과 훈련을 통해, 자신의 말과 행동을 제어한다.
그는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극단적인 선택들을 제거하고 자신이 이끄는 공동체를 위한 최선을 떠올리는 안목이 있는 자다.


제4부 원칙
무엇에 기꺼이 목숨을 바칠 것인가?

원칙은 리더의 생각 말 그리고 행동의 문법이다.
원칙이란 자신의 삶에서 다양한 우선 순위를 숙고하여 그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을 선택하는 과정이다.

ㅇ 인간의 유일한 극복 대상은 바로 자신
리더는 자신의 심오한 중심에서 흘러나오는 소리에 복종하는 자다.

🔟 길가메시의 원칙, 나끄바
당신은 마음 속 깊은 곳에 존재하는 또 다른 당신을 발견하였습니까?

나끄바 = 심연

ㅇ 영웅
그들은 모두 자신들의 고향을 떠나 미지의 세계로 진입하려는 모험을 선택했다.
영웅은 가장 먼저 자신을 정복하는 자다.

ㅇ 영웅 연구
공동체를 이끄는 리더의 카리스마는
1. 자기가 안주하고 싶은 과거와 결별
2. 전이 : 과거 습관을 버리고 새로운 비전으로 스스로를 변모
3. 통합 : 변화된 모습으로 자신의 고향으로 다시 돌아온다.

ㅇ 길가메시 서사시 자료들
인류가 문자로 남긴 최초의 서사시

ㅇ 리더의 두 가지 기능
사제와 군사령관

ㅇ 엔
의자를 상징하는 그림글자, 통치자, 사제

ㅇ 루갈
위대한 야전사령관

ㅇ 길가메시 서사시 제1토판 해설
나라의 기초인 심연을 본 길가메시

⭐그는 홍수 이전의 이야기를 가져왔다.⭐
p.329

분리, 죽음 직전의 상태, 재생

ㅇ 폭군 길가메시
엔키두 : 반인반수

ㅇ 상복으로 갈아입고 죽음의 세계로 여행
우트나파슈팀은 신들이 홍수를 내린다는 결정을 엿듣고 방주를 만들어 부인과 함께 생존하였다.

ㅇ 시두리 여인의 충고
좋은 음식, 즐거운 일, 청결한 의복, 목욕 등 일상에 대한 관심과 정성, 가까운 사람들에게 관심과 애정.
우트나파슈팀은 자신의 모습과 같았다.
홍수가 인간의 소음으로 발생했다.
잠을자지 않는 것이 영생.
심연에서 불노초를 발견하였으나 오아시스에서 잃어버림 뱀의 허물

ㅇ 폭군에서 지혜로운 왕으로
길가메쉬는 정신적인 여정을 통해 새로운 리더로 태어났다.
심연을 경험한 길가메시는 더이상 뿐이 아닌 지혜로운 왕으로 다시 태어났다.
리더는 심연을 경험한 자다.
그는 자신의 일상과 시간을 영생처럼 여기고 최선을 경주하는 자다.

1️⃣1️⃣ 다리우스 대왕의 원칙, 아리야
당신은 당신과 당신이 속한 공동체의 최선을 알고 있습니까?

아리야 = 조화, 숭고, 존경, 최선
우주 질서에 맞게 정렬된 어떤 것

ㅇ 다리우스 대왕
고레스 - 캄비세스
- 다리우스 : 조로아스터교를 정통성으로 삼음, 아리아인

ㅇ 오리엔트 비문의 여왕, 비시툰 비문
페르시아 제국의 왕이된 내용을 기록

ㅇ 성산에 비문을 새긴 이유
인류 최초 제국 건설
1. 평평한 바위
2. 샘터 : 많은 병사가 볼수 있음
3. 신들의 장소
4. 정적을 제거하고 정권을 잡은 곳

ㅇ 삼중 쐐기 문자 비문, 비시툰 비문
엘람어, 아카드어, 고대 페르시아어

ㅇ 오리엔트의 예술사적 전통

ㅇ 나람신 승전비

ㅇ 아누바니니 비문
다리우스 왕에게 정통성을 부여하는 영감을 줌

ㅇ 제국의 종교, 마즈다이즘
다리우스 왕권 정통성을 세우기 위해 비시툰 비문을 새겼음.
아후라 마즈다는 만물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뒤에 주인이란 의미이다.
비문에는 아후라 마즈다가 나에게 왕권을 주었다라는 문구가 반복해서 등장한다.

ㅇ 아리아어 문자를 창제한 다리우스

ㅇ 낙쉐 누수탐 비문
이곳은 고대 페르시아제국의 왕들의 무덤이 있는 장소다.
십자모양의 무덤을 만들어 그 안에 시신을 안치하였다.

다리우스 대왕이 일개 용병에서 인류 최초의 제왕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역사적인 존재로서 자신이 해야할 임무를 발견하고 종교를 도입하고 문자를 만들뿐 만 아니라 자신을 심오하게 돌보는 정적을 수련 하였기 때문이다.

1️⃣2️⃣ 안티고네의 원칙, 호시아
당신은 스스로에게 부끄럽지 않습니까?

양심은 인간 존엄성의 핵심이며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자유의 어머니다.

ㅇ 그리스 최고 비극작가의 탄생
소포클레스의 대표작 안티고네
테베의 왕 오이디푸스의 두 아들간에 벌어진 갈등

테베의왕 삼촌 크레온
장남 에테오클레스 동생 폴리네이케스
언니 안티고네 동생 이스메네

국가권력이 개인의 인권보다 중요한가?

안티고네는 자신의 마음속 깊은 곳에서 울려나오는 독립적이며 자생적인 음성인 양심에 복종하는 것이 종교의 교리보다 위대하고 숭고하다고 확신하였다. 그녀는 자신의 양심에서 흘러나오는 거룩한 소리에 복종한 위대한 사상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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