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연

강의 : 온몸으로 배우는 즐거운 성경공부 - 함영주 총신대학교 기독교교육과 교수 / 경남노회 교사대학

by 나를단련 2022. 10. 25.


코로나 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작되었다.
부모와 미디어와 거리 좁히기가 되었다.

부모가 다음 세대 신앙교육과
미디어로 신앙 교육하기가 제일 안된다.

아이들의 놀이터가 메타버스가 되었다.

가정 예배를 하기 위한 배움이 필요하다.
교회와 가정의 연계와 실천하기

교회에서 보내는 시간은 극히 제한된다.
따라서 교회와 가정을 연결해야 한다.

I : 치열한 신앙 씨름, 삶의 경험

코로나 이전 시대로 돌아갈 수 없다.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성
1. 소명 : 부르심, 사명 인식
2. 성경 : 성경 지식, 진리탐구
3. 교수학습 : 💡 교수법, 반운영
4. 관계 : 심리발달, 심방

청년이 되기 전에 승부를 걸어야 한다.
⭐ 교회학교 교사 : 최후의 보루연
💡 내가 살아야 다음 세대가 산다.

성경공부 불만족 이유
1. 너무 길다.
2. 교수법 불만족 💡
3. 배우는 게 없음
4. 교사 준비 부족
5. 집중 안됨
6. 기타
* 흥미의 사다리를 통해 의미를 찾아간다.

현대 교육방법의 트렌드
EPIC 💡
경험
참여 : 액티브 러닝
이미지 : 마인드맵
연결 : 멀티미디어

💡 다른 사람에게 가르친다. - 기억에 남는다.
강의는 거의 남지 않는다.

I : 좋은 질문으로 참여하게 한다.

문자에서 이미지로 우뇌를 자극한다.
단절에서 연결로 가야 한다.

성경공부 순서
1. 브레인스토밍 : 훅
2. 성경 본문 분석 : 북
3. 성경 내용 적용 : 룩
4. 성경 실천 평가 : 툭(가정에서)

참여하기 : 북
1. 여섯 개의 네모
만화(키워드)로 그려본다.
발표한다.

2. 만다라트 기법




적용 주제 예시
ㅇ 주일에 예배를 잘 드리는 방법
ㅇ 내 친구 전도 전략
ㅇ 나의 언어 습관 바꾸기
ㅇ 부모를 공경하기 위한 방법




ㅇ 우리 반 아이들을 성경공부에 집중하게 하려면(실습)
- 논리적 사고에 대한 훈련 / 발표
- 학습자 중심의 참여형으로 진행(몰입, 집중)

문자 -> 이미지
훅 - 브레인스토밍




스토리텔링까지 지도
*전지와 매직(펜) 활용

큐알코드 이용 성경교재 연결

노아의 방주 만들기 게임 - 링크 연결

같은 표정, 같은 포즈 공동체
- 하나 됨이 어려움을 그러나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

WHY BATTLE
본문을 읽고 한 사람당
1. 사실 질문 : 누가 했는가?
2. 추론 질문 : 왜, 만약에... 어땠을까?
3. 적용 질문 : 어떤 경험이 있는가?, 어떻게 해야 하는가?
무작위로 떼어 묻고 답한다.
질문을 만든다는 것은 내용을 파악하고 있다는 것이다.
고학년에 활용.

직접 참여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협동학습, 오프닝, 아이스 브레이크 책 참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