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 '인간을 위한 디자인'의 개념과 구체적인 사례
ㅇ 개념 : 가난한 사람들, 장애인과 어린이, 여성과 문맹 등 (사회적 약자)들에게 쓸모 있는 물건을 만드는 일, 또는 그렇게 만든 물건
ㅇ 사례
- 깡통 라디오 : 발리 원주민들을 화산 폭발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깡통을 이용해 최소한의 기능만 구현한 (라디오)
- 라이프 스트로우 : 오염된 식수로 온갖 질병에 고통받는 사람들을 위해서 만든 (정수) 기능을 갖춘 휴대용 (빨대)
- 큐드럼 : 식수를 구하느라 고통받는 아프리카 아이들이 (물)을 실어 쉽게 나르도록 만든, 알파벳 'Q'자 모양의 (물통)
ㅁ 이 글과 관련한 자료 찾아 참고하며 글 읽기의 예시
<셋째 마당> 읽기
1. 예측하며 읽기
2. 요약하며 읽기
3. 자료 활용하며 읽기
<넷째 마당> 쓰기
1. 경험을 담은 글과 통일성을 갖춘 글 쓰기
2. 매체 특성에 따른 표현하기
ㅁ 경험을 담은 글 쓰기
: 자신의 삶과 (경험)을 통해 얻은 (생각)이나 (느낌)을 효과적으로 표현하여 독자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주는 글 쓰기
ㅁ '수필'
ㅇ 뜻 :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느끼고 생각한 것을 자유롭게 쓴 글
ㅇ 종류 : 편지, 일기, 감상문, 자서전, 기행문 등
1. 소재가 (다양함). ; 신변잡기적
2. (형식)이 자류로움.
3. 글쓴이의 (개성)이 잘 드러남.
4. 삶에 대한 성찰과 (깨달음)을 보여 줌.
* 비전문적 - 누구나
ㅁ 글 쓰기의 일반적인 과정
계획하기 - 내용 생성하기 - 내용 조직하기 - 표현하기 - 고쳐쓰기
ㅁ 경험을 담은 글 쓰기
ㅇ 계획하기 : 자신의 삶과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쓰기 위해 글을 쓰는 목적과 글의 (주제), 예상 (독자)를 정함.
ㅇ 내용 선정하기 : 독자에게 감동이나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의미있고 인상적인 (경험)을 선정함.
ㅇ 내용 조직하기 : 경험의 (구체적 내용)과 경험에서 얻은 (생각이나 느낌)이 잘 드러나도록 '처음-중간-끝'의 일반적인 형식에 따라 개요를 작성함.
ㅇ 표현하기 : 경험이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드러나도록 표현하고, 경험에서 얻은 생각이나 느낌을 (진솔하게)표현하여 글을 씀.
ㅇ 고쳐쓰기 : 내용이 주제에 따라 (일관되게) 전개되는지, 구조가 (체계적)인지, 표현이 생생하고 진솔한지 등을 기준으로 고쳐 씀.
ㅁ '경험을 담을 글 쓰기'의 효과
ㅇ 살의 (경험)과 (깨달음)을 독자와 공유함으로써 독자에게(감동)과 (즐거움)을 줄 수 있다.
ㅇ 자신의 삶과 경험을 돌아보는 (성찰)의 태도를 길러 건강한 자아를 형성할 수 있다.
ㅁ '통일성을 갖춘 글 쓰기'
ㅇ 통일성 : 글의 세부 내용이 하나의 (주제)를 향하여 긴밀하게 연관되는 성질
ㅁ '통일성을 갖춘 글 쓰기'의 과정
1. 계획하기 : (예상 독자)와 글을 쓰는 (목적)과 의도, 글의 (주제)를 명확히 정함.
ㅇ '주제'란?
- 대화나 연구 따위에서 중심이 되는 문제. ; 말하고자 하는 바
- 예술 작품에서 지은이가 나타내고자 하는 기본적인 사상.
2. 내용 선정하기 : 책, 신문, 인터넷, 영상물 등 다양한 (자료)를 잧아 주제와 관련괸 세부 내용을 정함. ; 생성하기
ㅇ 자료를 찾을 수 있는 매체
- 인쇄 매체 : 책, 잡지, 신문, 사전 등
- 영상 매체 : 텔레비전, 영화 등
- 인터넷 매체 : 검색 엔진, 인터넷 게시판, 블로그, 사회 관계망 서비스 등
ㅇ 다양한 자료에서 내용을 선정할 때의 유의점
- 자신의 (수준)과 흥미에 맞는 내용을 선정한다. ; 예상독자
- 글의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선정한다.
- 신뢰할 만한 자료를 활용하고 (출처)를 밝힌다.
3. 내용 조직하기 : 선정한 내용을 글의 흐름에 맞게 (배열)라고 (주제)를 잘 드러낼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여 글의 (개요)를 작성함.
ㅇ '개요'란?
-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각 문단별 (중심 내용)과 (세부 내용)을 계획하여 글의 (뼈대)를 세우는 것!
- 쓰고자 하는 글의 성격을 고려하여 (구성) 및 (분량)을 결정하고 글의 짜임에 맞게 중심 내용과 뒷받침 내용을 정리하여 배치한다.
4. 표현하기 : 개요에 따라 (주제)가 명료하게 드러나도록 글을 씀.
5. 고쳐쓰기 : 글의 (내용), (구성), (표현) 등이 글의 주제를 잘 드러내는지를 점검하고 고쳐 씀.
ㅇ '통일성을 갖춘 글 쓰기'의 평가 기준
- 글의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은 없는가?
- 글의 구조, 흐름, 전개 방식이 자연스러운가?
- 문단이나 글 수준에서 통일성을 해치는 표현은 없는가?
- 선정한 내용이 자신의 수준에 맞고 흥미를 끄는 내용인가? ; 예상독자
ㅁ <다시 확인하기> ' 통일성을 갖춘 글 쓰기'의 과정
1. 계획하기 : (예상 독자)와 글을 쓰는 (목적)과 의도, 글의 (주제)를 명확히 정함.
2. 내용 선정하기 : 인쇄 매체, 영상 매체, 인터넷 매체 등에서 다양한 (자료)를 찾아 세부 내용 정하기
3. 내용 조직하기 : 세부 내용이 주제를 잘 뒷받침하도록 (개요) 작성하기
4. 표현하기 : (주제)가 명료하게 드러나도록 표현하기
5. 고쳐쓰기 : (내용), (구성), (표현) 등이 주제를 잘 드러내도록 고쳐쓰기
핵심 정리 노트
ㅁ '경험을 담은 글쓰기'
ㅇ 자신의 삶과 경험을 통해 얻은 생각이나 느낌을 효과적으로 표현하여 독자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주는 글 쓰기
ㅇ '수필'
- 뜻 :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느끼고 생각한 것을 자류롭게 쓴 글
1. 소재가 다양함.
2. 형식이 자유로움.
3. 글쓴이의 개성이 잘 드러남.
4. 삶에 대한 성찰과 깨달음을 보여 줌.
ㅁ '경험을 담은 글 쓰기'의 과정
ㅇ 계획하기 : 자신의 삶과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쓰기 위해 글을 쓰는 목적과 글의 (주제), 예상 (독자)를 정함.
ㅇ 내용 선정하기 : 독자에게 감동이나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의미 있고 인상적인 (경험)을 선정함.
ㅇ 내용 조직하기 : 경험의 (구제척 내용)과 경험에서 얻은 (생각이나 느낌)이 잘 드러나도록 '처음-중간-끝'의 일반적인 형식에 따라 개요를 작성함.
ㅇ 표현하기 : 경험이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드러나도록 표현하고, 경험에서 얻은 생각이나 느낌을 (진솔하게) 표현하여 글을 씀.
ㅇ 고쳐쓰기 : 내용이 주제에 따라 (일관되게) 전개되는지, 구조가 (체계적)인지, 표현이 생생하고 진솔한지 등을 기준으로 고쳐 씀.
ㅁ '경험을 담은 글 쓰기'의 효과
ㅇ 삶의 경험과 깨달음을 독자와 공유함으로써 독자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줄 수 있다.
ㅇ 자신의 삶과 경험을 돌아보는 (성찰)의 태도를 길러 건강한 자아를 형성할 수 있다.
ㅁ '통일성을 갖춘 글 쓰기'
글의 세부 내용이 하나의 (주제)를 향하여 긴밀하게 연관되는 글 쓰기
ㅁ '통일성을 갖춘 글 쓰기'의 과정
ㅇ 계획하기 : 예상 독자와 글을 쓰는 목적과 의도, 글의 주제를 명확히 정함
ㅇ 내용 선정하기 : 인쇄 매체, 영상 매체, 인터넷 매체 등에서 다양한 자료를 찾아 세부 내용 정하기
ㅇ 내용 조직하기 : 세부 내용이 주제를 잘 뒷받침하도록 (개요) 작성하기
ㅇ 표현하기 : (주제)가 명료하게 드러나도록 표현하기
ㅇ 고쳐쓰기 : 내용, 구성, 표현 등이 주제를 잘 드러내도록 고쳐쓰기
ㅁ '통일성을 갖춘 글 쓰기'의 평가 기준
ㅇ 글의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은 없는가?
ㅇ 글의 구조, 흐름, 전개 방식이 자연스러운가?
ㅇ 문단이나 글 수준에서 통일성을 해치는 표현은 없는가?
ㅇ 선정한 내용이 자신의 수준에 맞고 흥미를 끄는 내용인가?
"바람이 불지 않을 때 바람개비를 돌리는 방법은 앞으로 달려나가는 것이다." / 데일 카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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