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노트/중1학년 국어

30강 [읽기3] 자료 활용하며 읽기 - 강송연 선생 / [기초] EBS 중학 뉴런 국어1

by 나를단련 2022. 11. 15.
ㅁ 남극과 북극 어떤 점에서 다를까
: (비교·대조)의 방법을 사용하여 내용을 전개하는 글을 요약할 때에는 두 대상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각각의 특징을 보여주는 (핵심 내용)을 간추려 요약한다.
ㅁ 남극과 북극의 차이
ㅇ 남극
  - 지역적 특징 : 거대한 (대륙)으로, 눈이 굳어진 얼음 덩어리가 대륙 표면을 덮고 있음.
  - 기후 조건 : 가열과 냉각이 쉽게 이루어지는 지각이 아래쪽에 있어서 북극보다 훨씬 (추움).
  - 거주민 : (연구)를 목적으로 거주하는 사람들만 있음.
  - 서식 동물 : 추위에 적응하기 위해 진화한 조류인 (팽귄)이 살고 있음.
ㅇ 북극
  - 지역적 특징 : 거대한 (북극해)로, 바닷물이 언 얼음 덩어리가 떠 있음.
  - 기후 조건 : 따뜻한 (해류)의 영향을 받아 남극보다 훨씬 따뜻함.
  - 거주민 : (원주민)인 이누이트들이 살고 있음.
  - 서식 동물 : 북반구의 대륙에서 넘어간 (북극곰)이 살고 있음.
ㅁ 글의 내용을 요약하는 방법
  ㅇ (선택) : 글이나 문단에서 중심 내용과 뒷받침 내용을 구분하여 중심 내용을 선택함.
  ㅇ (삭제) : 세부 내용, 반복되는 내용, 덜 중요한 내용 등을 삭제하여 중심 내용을 간추림.
  ㅇ (일반화) : 구체적이고 개별적이고 세부적인 내용들을 그것을 포함하는 상위 개념으로 일반화함.
  ㅇ (재구성) : 중심 내용이 명확히 드러나지 않을 때, 제시된 내용들을 바탕으로 중심 내용을 만듦.
ㅁ 글의 종류에 따른 요약하기 방법
  ㅇ 설명하는 글 : 설명 (대상)을 파악하여 그것에 대한 (주요 정보)를 요약한다.
  ㅇ 주장하는 글 : 글쓴이의 (주장)과 그것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중심으로 요약한다.
  ㅇ 이야기 글 : 인물, 사건, 배경 등 이야기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를 중심으로 요약한다.
<셋째 마당> 읽기
1. 예측하며 읽기
2. 요약하며 읽기
3. 자료 활용하며 읽기
ㅁ 자료를 참고하며 글을 읽어야 하는 상황
글을 읽으면서 모르는 (단어)나 낯선 용어, 모르는 (정보)나 지식과 맞닥뜨릴 때, 또는 더 알고 싶거나 (궁금한) 부분이 있을 때 자료를 찾아 참고할 필요가 생김.
ㅁ 자료를 참고하며 읽는 방법
1. 사전 찾아보기
  ㅇ 국어사전, 백과사전, 분야별 전문 사전 등에서 모르는 단어의 (의미)나 (용례), 낯선 용어의 개념 등을 정확히 알 수 있음.
2. 인터넷 검색하기
  ㅇ 인터넷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여 다양한 사전, 신문, 서적, 동영상 등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음.
  ㅇ 컴퓨터, 휴대 전화 등에서 수시로 간편하게 검색하여 자료를 활용할 수 있음.
* 인터넷 자료 참고할 때 유의할 점
  ㅇ 불필요한 정보나 (신뢰성)이 떨어지는 정보가 많음.
  → 정보의 (출처)를 확인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는 (비판적) 자세가 필요함.
3. 도서관에서 자료 찾기
  ㅇ 학교 도서관이나 지역 도서관 누리집에서 찾고자 하는 자료의 핵심 단어를 입력하여 검색함.
  ㅇ 책의 (제목)이나 (차례) 등을 통해서 자신에게 필요한 자료를 선별해야 함. ; 예측하며 읽기
  ㅇ (분류 기호)를 확인한 후, 직접 서가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책을 고를 수 있음.
  ㅇ 다양한 책, 문서, 잡지, 출판물 등의 자료를 통해서 (신뢰성) 있는 정보를 찾을 수 있음.
* 한국십진분류표(KDC)
000 총류
100 철학
200 종교
300 사회과학
400 순수과학
500 기술과학
600 예술
700 언어
800 문학
900 역사
* 도서관 자료 검색 방법
  - 빠른 검색 : 가장 간편한 검색 방법으로, 하나의 검색어로 검색할 때 사용함.
  - 확장 검색 : 두세 개의 검색어로 검색할 때 사용함.
AND : 두세 개의 검색어를 모두 포함한 자료를 검색함.
OR : 두세 개의 검색어 중에서 하나라도 포함한 자료를 검색함.
NOT : 입력한 단어가 포함된 자료를 검색 결과에서 제외
? : 빈칸 채우기
ㅁ 자료를 찾아 참고하며 글 읽기의 효과
1. (능동적)으로 글을 읽는 습관을 기를 수 있음.
2. 모르는 것을 해소하고 (배경지식)을 확충할 수 있음.
3. 글의 내용을 정확하고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됨.
4. 필요한 자료를 선별하는 (비판적) 시각과 매체 활용 능력을 기를 수 있음.
ㅁ 자신의 독서 습관 점검하기
1. 평소에 얼마나 자주 책을 읽는가?
2. 주로 어떤 분야의 책을 읽는가?
3. 주로 어떤 목적으로 책을 읽는가?
4. 어떤 기준으로 책을 선정하는가?
5. 책을 선정할 때 스스로 찾고 고르는가?
6. 책을 읽으면서 자료를 찾아 참고하면서 읽는가?
7. 책 읽기 과정에서 활용한 독서 활동은 무엇인가?
8. 선정한 책을 능동적으로 끝까지 읽는가?
ㅁ 스스로 선정한 한 권의 책 읽기의 과정
ㅇ 읽기 전
  - (읽기 목적), 주제, 저자, (분량), (수준) 등을 고려하여 책을 스스로 선정함.
  - 책을 읽을 (장소), 시간, (읽기 방법) 등을 고려하여 계획을 세움.
ㅇ 읽는 중
  - (사전, 인터넷, 도서관)에서 관련 자료를 찾아 참고함.
  - 핵심어나 중요한 내용에 (밑줄)을 긋거나 (메모)를 하면서 읽음.
  - 밑줄 긋기, 메모하기, (예측)하기, (질문)하기 등의 읽기 방법을 활용함.
ㅇ 읽은 후
  - 독서 일지 등에 책의 (중심) 내용, 인상적인 부분, (더 알고 싶은) 내용, 책을 통해 깨달은 점 등을 정리함.
  - 친구에게 책을 권하는 (서평)을 쓰거나, 책의 내용에서 쟁점을 찾아 친구들과 (토론)함.
  - 책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감상을 참고하고, 누리 소통망(SNS)을 통해 감상을 나눔.
ㅁ 한 권 책 읽기의 효과
1. 능동적인 책 읽기 경험을 통해 읽기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됨.
2. 책 읽기의 (가치)를 알고, 스스로 책을 찾아 읽는 (습관)을 기를 수 있음.
"어디를 가든지 마음을 다해 가라." / 공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