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노트/중1학년 국어

26강 [읽기2] 요약하며 읽기 - 강송연 선생 / 기초 EBS 중학 뉴런 국어 1

by 나를단련 2022. 11. 9.

'군사들에게 종이옷을 보낸 인조' - 조희진

ㅁ 읽기 과정에 따른 예측하며 읽기
  ㅇ 전 과정에서 배경 지식, 경험을 활용
  ㅇ 읽기 전
    - 어떤 정보를 활용하여 : 제목, 글쓴이, 표지, 삽화
    - 무엇을 예측하는가? : 내용, 글쓴이의 의도 등
  ㅇ 읽는 중
    - 어떤 정보를 활용하여 : 글의 나타난 정보, 단어, 연결어, 편집
    - 무엇을 예측하는가? : 앞으로 이어질 내용, 생략된 내용
  ㅇ 읽은 후
    - 어떤 정보를 활용하여 : 글의 전체 내용
    - 무엇을 예측하는가? : 이 글이 독자 사회에 미칠영향

ㅁ 종이 옷을 개념과 효과
  ㅇ 개념 옷감과 옷감 사이에 종이를 넣어 꿰매는 방법으로 종이를 활용해 만든 옷
  ㅇ 효과
    - 찬바람과 추위를 막음.
    - 솜이 미끄러지는 것을 막음.

ㅁ 종이 옷에 담긴 의미
  ㅇ 왕의 마음 : 변방의 추위에서 나라를 지키는 군사에 대한 고마움과 미안함, 안타까움
  ㅇ 지혜의 산물 : 재활용한 낙폭지를 사용하여 방한의 효과를 얻음.

<셋째 마당 읽기>
2. 요약하며 읽기

ㅁ '요약' 이란?
글의 주요 내용을 간추려 정리하는 것.

ㅇ '요약하기'의 효과 및 필요성
1. 글의 (요점)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2. 글의 핵심 내용을 파악하여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3. 글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다.

ㅁ 글의 내용을 요약하는 방법
ㅇ 선택 : 글이나 문단에서 중심 내용과 뒷받침 내용을 구분하여 (중심 내용)을 선택함.
ㅇ (삭제) : (세부 내용, 반복되는 내용, 덜 중요한 내용) 등을 삭제하여 중심 내용을 간추림.
ㅇ (일반화) : 구체적이고 개별적이고 세부적인 내용들을 그것을 포함하는 (상위 개념)으로 일반화함.
ㅇ (재구성) : 중심 내용이 명확히 드러나지 않을 때 제시된 내용들을 바탕으로 중심 내용을 만듦.

ㅁ 글의 종류에 따른 요약하기 방법
ㅇ 설명하는 글
  - 방법 : 설명 대상과 그것에 대한 (주요 정보)를 요약한다.
ㅇ 주장하는 글
  - 방법 : 글쓴이의 (주장)과 그것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요약한다
ㅇ 과정
  - 각 (문단)의 중심 내용을 파악한다.
  - ('처음-중간-끝') 세 부분으로 정리한다.
  - 세 부분의 중심 내용을 (연결)하여 글 전체의 내용을 짜임새 있게 요약한다.

ㅇ 이야기 글
  - 방법 : (인물), (사건), (배경) 등 이야기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를 중심으로 요약한다.
  - 과정 :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중심 사건)을 정리한다.
  - 중심 사건을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줄거리를 요약한다.

ㅇ 글을 갈래에 따라 요약 하는 방법
  - 전기문 : 인물이 주요 활동과 (업적)을 중심으로 (시간) 순서대로 요약한다.
  - 기행문 : 여정을 중심으로 (견문)과 (감상)을 요약한다.
  - 기사문 :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의 (육하원칙)에 따라 주요 정보를 요약한다.

ㅁ 요약할 때 고려할 점

1. 글을 읽는 (목적)에 따라 같은 글이라도 요약하는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ㅇ 감동을 얻기 위한 목적 : 자신이 (감동)을 받은 부분을 중심으로 요약한다.
ㅇ 정보를 얻기 위한 목적 :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가 나온 부분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중심으로 요약한다.
ㅇ 학습 또는 연구의 목적 : 글의 핵심내용을 (구조화)하여 요약한다.

2. 글의 (구조)나 (내용 전개 방식) 등 글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요약한다.

3. 요구되는 (분량)이나 정보의 (중요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요약한다.

"책은 가장 조용하고 변함없는 벗이다." / 찰스 W. 엘리엇

댓글